fbpx

정지 신호는 빨강, 주의 표시는 노랑 등 색상이 도로에서 전달하는 의미에 대해서 우리는 어린 시절부터 일상생활의 한 부분이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습득됐다. 이러한 색상을 자주 보는 이유는 도로 위의 안전을 위해 색상, 모양 등이 사람의 결정에 영향을 주기 때문일 것이다. 

일반적으로 색상은 따뜻한 색상, 차가운 색상, 중간 색상 세 그룹으로 분류한다. 따뜻한 색상은 감정을 표현하는 디자인에 자주 사용된다. 이렇듯 도로 위의 표지판은 색상 의미를 따르는 편이다. 

빨강

빨간색은 뭔가를 직접 명령한다. 예를 들면, ‘정지’, ‘진입금지’ 등이 있다. 도로에서 가장 중요한 정보라 할 수 있는 것은 완전한 빨간색과 흰색을 사용해 그 의미를 전달한다.  

주황색, 황색

이 색상은 운전자에게 일시적 또는 영구적인 위험을 알리기 위해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일시적인 경우에는 주황색과 빨간색, 검은색을 같이 사용하고 영구적인 경우에는 최대 가독성 및 가시성을 위해 노란색 배경에 텍스트를 사용한다. 이를테면 ‘어린이 보호구역’ 표지판이 그렇다. 

녹색

이미지 출처 : 도로교통공단

녹색 표지판은 덜 중요한 정보를 전달할 때 사용한다. 이 색상을 사용하는 이유는 운전자의 주의를 끌지 않기 위해 의도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고속도로 출구 및 방향 표지판, 이정표 등에 가장 많이 사용된다. 즉, 녹색은 운전자의 의도, 결정이 필요한 정보를 나타낸다. 

파랑

국내에서는 지시표시로 사용하는 파란색 표지판은 도로의 통행방법 및 통행구분 등 안전에 필요한 지시를 하는 곳에 사용된다. 또한 파란색은 휴게소, 정류장과 같은 정보 전달에 사용한다.

갈색

이미지 출처 : 서진산업 seojintec.co.kr

갈색 또한 녹색, 파란색과 마찬가지로 주의를 끌지 않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한다. 이 색상은 문화재, 관광안내표지판 등의 장소를 나타낸다. 이 색상은 별 다른 설명을 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이다.

흑백

흑백 표지판은 운전자의 속도, 잠재적인 위험을 나타내는 정보를 제공할 때 사용된다. ‘적신호시 유턴’, ‘속도를 줄이시오’ 등이 있다. 운전자에게 명확하게 최대 가시성으로 정보를 알리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제는 너무 당연한 도로 표지판 색상. 하지만 자동차가 처음 발명된 시기에는 도로 표지판, 신호체계, 색상 체계 등 뭐하나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았다. 이후 점차 하나둘 생겨나 설치되기는 한다. 하지만 처음부터 정지표지판의 색상은 빨간색이 아니었다. 1920년대 후반이 되어서야 정지표지판이 노란색으로 표준화된다. 그리고 1954년에 정지 표시에 빨간색 사용을 권장한다. 그러나 빨간색은 야간에 더 어둡게 보이기 때문에 반사 알루미늄을 사용해야 하는데 당시에는 만들 수 없었다. 한참 뒤에야 빨간색 정지 표지판을 사용하게 된다.


운전 중 궁금한 게 있다면 senchi@senchi.co.kr 제보해 주세요. 오늘도 안전 운전하세요~!


좋은 것은 나누라고 배웠습니다. 친구에게도 전해보세요.

카룻

카스토리텔링 :)

0 Comments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선택하기
심리 테스트
성격, 과거, 운명, 미래 등의 다양한 테스트 만들기
퀴즈
OX퀴즈, 다문항 퀴즈 만들기
설문
의사 결정 및 투표 만들기
글쓰기
간편하게 글쓰기
리스티클
리스티클 간단하게 만들기
Image
이미지만 첨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