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테슬라가 드디어 Semi Truck을 공개했어요. 전기차 충전소도 드문드문 한데, 승용차도 아니고 이번엔 트럭이라니!!! 어쨌든 이 놀라운 녀석의 특이점을 살펴봐야겠죠.

1. 레알 겁나 빠른 Semi
이번 프레젠테이션에서 강조한 테슬라 세미의 가장 놀라운 점은, 일반적인 디젤 트럭의 제로백이 15초인데 반해 테슬라 세미의 제로백이 단 5초면 충분하다는 거죠. 심지어 약 36톤을 싣고도 20초 내에 제로백을 통과합니다. 또한 세미는 경사도가 5% 오를 때 시속 104km/h의 속도를 낼 수 있는 반면 디젤 트럭은 시간당 72km/h 정도 수준이니 속도와 효율을 동시에 잡았음을 강조할 만도 했네요.

 

2. 한번 충전으로 800km


처음 발표했을 때는 서울에서 부산 편도 거리인 약 최대 주행가능 거리는 400km였는데, 이번 발표에서는 서울에서 부산을 한번 충전으로 왕복하고도 충분한 800km로 늘었어요. 물론 기존 디젤 트럭의 절반에 불과하지만 미국 내 80%는 300km 이하의 운송건이라고 하니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판단한 듯합니다.

 

 

3. 테슬라 세미의 공기 역학


일단 큰 덩치에 엄청난 가속도, 그리고 에너지 효율의 핵심은 디자인입니다. 테슬라 세미의 항력 계수는 0.36으로 세계에서 가장 빠른 슈퍼카 중 하나인 부가티 치론의 항력 계수가 0.38보다 작습니다. 그럼 일반 디젤 트럭은? 0.65와 0.7 사이.
생긴 게 비슷하다고 해서 다 같은 트럭이 아니네요.

 

4. 운전자가 중앙에 앉는다고?


기존 트럭과 가장 큰 차이점은 운전석이 중앙에 위치하고 동승자는 운전자 뒤에 위치하는 특별한 구조네요. 트럭을 탔는데 F1을 운전하는 느낌? 머스크는 중앙 운전석의 장점을 ‘도로와 주변 상황을 완벽하게 파악할 수 있다’로 꼽았습니다.
세미는 사이드 미러가 없고 차량 내부에 두 개의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가 설치되며 내비게이션, 사각지대 카메라 작동 모니터링을 하게 됩니다.

 

5. 테슬라 메가 차져(Tesla megachargers) 네트워크 건설 계획


미국은 6시간마다 트럭 운전자가 30분간 정지해 휴식할 것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정말 감동이네요. 약 5~6시간 정도 운전을 하면 보통 400마일(600km) 정도 되는데 그 지점마다 ‘태양광 메가 차져’를 세워 운전자가 휴식이 끝날 때까지 완충시키는 것을 계획하고 있다고 합니다. 전기차가 태양 열차가 되는 거 한순간.

 

6. 세미 안전주의


오토파일럿에는 긴급자동 제동 시스템, 자동차선 변경 시스템,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 등을 제공해 운전자의 안전을 책임집니다. 그리고 운전자에게 문제가 발생하면 세미는 그 즉시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밟고 정차해 당국에 연락하도록 설계 됐다고 해요.. 또한 테슬라 세미의 각 바퀴는 독립적인 모터가 토크를 제어해 ‘잭나이프’ 현상이 일어나지 않도록 합니다. 그리고 평소 모터는 발생하는 제동 에너지를 배터리 충전으로 쓰이는데 4개의 모터 중 단 2개만으로도 디젤 트럭의 연비 효율보다 높다고 해요. 그리고 반영구적 사용이 가능한 브레이크 패드를 사용해 교체할 필요가 없어요.

 

7. 보증 거리 100만 마일 = 1,600,000km


테슬라는 차량을 클라우스를 통해 전부 분석하고 관리합니다. 중고로 팔 때 킬로수 속이기 힘들겠죠? 모델 3에서 파생된 모터가 탑재되는데 가장 까다로운 조건에서도 백만 마일 이상 반복되는 충전 사이클을 지원하도록 설계되었다고 해요. 여기에 디젤 트럭(내연기관)과 달리 브레이크 패드, 엔진오일, 트랜스미션 오일 등 교체하지 않아도 되니 유지 보수 비용이 절감되겠네요.

 

8. 겁나 단단한 유리


핵폭발에도 깨지지 않는다고 농담 삼아 말할 정도로 단단단한 유리가 장착돼요. 디젤 트럭의 유리는 1년에 한번 정도 균열이 나고 교체비용이 비싸지만 세미의 유리는 단단단한 하기 때문에 앞 유리 없이 불법으로 운전할 일도 없고 돈은 세이브, 완벽한 바람막이가 된다고 합니다.

 

9. 세미의 기차놀이


테슬라 세미는 자동 조종 장치가 내장돼요. 차선도 유지하고 주차도 혼자 하고 그렇게 될 거래요. 더 충격적인 건, 한대 또는 여러 대의 세미 트럭이 자율적으로 리더 세미를 따라가는 거죠. 정밀한 호송 기능을 지원하며 철도 운송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운송 가능하다고 합니다. 역시 배운 사람, 디젤 트럭을 넘어서 이제 철도운송을 넘어설 계획까지!!


좋은 것은 나누라고 배웠습니다. 친구에게도 전해보세요.

1 share
카룻

카스토리텔링 :)

0 Comments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선택하기
심리 테스트
성격, 과거, 운명, 미래 등의 다양한 테스트 만들기
퀴즈
OX퀴즈, 다문항 퀴즈 만들기
설문
의사 결정 및 투표 만들기
글쓰기
간편하게 글쓰기
리스티클
리스티클 간단하게 만들기
Image
이미지만 첨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