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하지말라는 건 꼭 하고 싶은 충동! 이것 또한 이겨내야 합니다. 아래 그림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다들 알고 계시죠? 바로 유턴 금지 입니다. 그래요~ 하지말라는 안하면 돼죠! 그런데! 유턴 가능 구간에서는 앞뒤에 차가 가득해서 내가 지금 가도 되는 건가? 앞차가 가니깐 나도 가도 되겠지? 사람들이 횡단 보도를 건너고 있으면 내가 가도 되나? 이런 혼란을 간단하게 정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헷갈리는 유턴 표지만 총정리!

보행신호 시

횡단보도의 보행자 신호가 초록 불일 때 유턴 가능합니다. 유턴 시 절대로 횡단보도를 침범 해서는 안돼요!

 

좌회전 시

좌회전 신호가 들어왔을 때만 유턴 가능

 

승용차에 한함/5톤 미만 등

도로의 넓이, 교통량에 따라 도로마다 무게, 차종에 따라 제한된 구간이 있어요. 글귀도 도로의 사정에 따라 다양합니다.

 

직좌 시

직진과 좌회전 동 시 신호가 들어왔을 때 유턴하면 됩니다. 진진 신호가 들어왔을 때가 아니고 동시에 두 개의 불이 둘 다 들어왔을 때만 가능 합니다.

 

보행 및 직좌 시

위에 직좌 시 + 보행 시 가능해요. 횡단보도의 보행자 신호가 초록 불 일 때 유턴을 해도 되고, 직진과 좌회전 신호가 동시에 들어왔을 때 유턴 가능합니다.

좌회전 시 보행 신호 시

보행신호 + 좌회전 시 횡단보도의 보행자 신호가 초록불일 때와 좌회전 신호가 점등 되었을 때 유턴 가능합니다.

유턴 신호 시

많이 있지는 않지만 유턴 신호등을 따로 두고 유턴 신호가 점등 되었을 때만 가능한 구역도 있습니다.

적신호 시

정지신호, 신호등이 빨간 불일 때만 유턴 가능합니다.

 

 

능숙한 운전자도 비보호 유턴은 너무 힘들어..

비보호 유턴은 U턴 표지만 있고, 아무런 보조 표시가 없다면 전방 신호등의 신호 색상과 상관없이 유턴을 해도 무방합니다. 녹색 신호일 때는 충분한 안전거리를 확보한 뒤에 유턴을 해야 해요. 만약 비보호 유턴 구간에서 유턴을 하다가 교통사고가 나게 되면 유턴 한 차량 운전자에게 안전운전 불이행으로 벌금 4만원 + 벌점 10점 그리고 사고 부분에 대해 중한 책임을 묻게 됩니다. 점차 늘고 있으니 해당

구간에서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유턴할 때 꼭 주의해야 할 점

  • 절대 반대편 차선에서 직진, 우회전하는 차량의 통행을 방해해서는 안됩니다. 진행 차량과 거리 속도 등 안전을 반드시 확인 후 유턴 해야 합니다.

 

  • 도로교통공단 블로그에 따르면 무리한 단속이기도 하고 단속의 목적에도 부합되지 않기 때문에 단속을 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일부가 아닌 차량의 전체가 노랑 실선에 걸치며 U턴을 한다면 이때는 운전자의 부주의에 의해 U턴을 하였다고 보기보다는 고의성이 있다고 보아 중앙선 침범으로 단속이 가능하다고 하니 꼭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순서를 좀 지키시죠

유턴 구간에서 뒤차가 순서 없이 먼저 휙 돌아서 갑자니 나타나면 많이 짜증스럽죠. 내가 이러려고 맨 앞에 섰나. 중간에 걸쳐 있을걸 그랬나. 이럴려고 기다렸나 싶기도 하고 말이죠. 많은 분들은 위험한 순간을 경험하기도 하셨을 겁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법규상 뒷차가 먼저 턴을 해도 위반은 아닙니다. 하지만 접촉사고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앞차부터 순서대로 유턴을 하는 것이 ‘원칙’이며 ‘권고 사항’입니다. 만약 앞차와 뒷차가 동시에 돌다가 사고가 나면 뒷차의 과실이 더 큰것으로 간주되며, 실제로 뒷차의 과실이 100%인 사례가 많아요.

유턴 운전자 VS 우회전 운전자

도로교통법 제6조 2항에 따르면 우회전 차량은 신호에 따라 진행하는 다른 차마의 교통을 방해하지 아니하고 우회전할 수 있다고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신호에 의해 진행되는 유턴 차량이 우회전 차량의 운전자보다 통행우선권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역시 교통사고가 난다면 두 운전자 모두 책임이 있고 당시 교통량 도로 상황 등에 따라 과실비율이 조정되니 서로서로 조심해야 합니다.

 

언제나 예외는 있는 법. 항상 유턴 차량이 우선권을 갖는 것은 아닙니다. 우회전 신호가 있는 곳이 있습니다. 이때는 우회전 차량도 신호를 따라 이동하게 되겠죠. 물론 한국의 신호체계는 바보가 아니기 때문에 우회전 신호와 유턴 신호가 동시에 들어와서 사고가 나게 하지는 않습니다. 문제는 우회전 신호를 지켜서 온 차와 비보호 유턴을 한 차량이죠. 이때는 신호를 갖고 온 우회전 차량이 우선권을 갖게 됩니다.

 

자전거도 유턴이 되나요?

또한 자전거 타실 때! 자전거는 도로교통법상 차로 구분됩니다. 그렇다고 유턴이 가능하냐? 고 물어보신다면 정답은 “아니요”입니다.
자전거는 차도를 다닐 때 오른쪽 부분으로 통행해야 합니다. 자전거는 차선을 바꾸거나 도로를 횡단할 수 없기 때문에 유턴을 해서는 안됩니다. 이를 위반한 자전거 운전자는 범칙금 3만 원을 부과 받게 됩니다. 또한 일본 영국 등 운전석 위치가 우리와 반대인 국가에서는 또 다른 U턴 신호체계를 쓴다고 합니다.


좋은 것은 나누라고 배웠습니다. 친구에게도 전해보세요.

카룻

카스토리텔링 :)

0 Comments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선택하기
심리 테스트
성격, 과거, 운명, 미래 등의 다양한 테스트 만들기
퀴즈
OX퀴즈, 다문항 퀴즈 만들기
설문
의사 결정 및 투표 만들기
글쓰기
간편하게 글쓰기
리스티클
리스티클 간단하게 만들기
Image
이미지만 첨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