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횡단보도 신호등에 녹색불이 들어와 정지한 후, 보행자를 다 보내고 우회전을 했는데 뜬금없이 단속에 걸리면 정말 억울하다. ‘녹색불’, ‘보행자 우선’ 이것만 지키면 완벽한 우회전인 줄 알았는데, 대체 뭘 놓친 걸까?

 

우회전 전용 신호가 있다.

이미지 캡처 : 네이버 지도

대부분의 도로에는 좌회전과 유턴은 전용 신호가 있다. 하지만 우회전의 경우 우회전 전용 신호가 거의 없어 운전자의 판단력이 중요하다. 베테랑 운전자라 해도 복잡한 교차로에서 우회전 타이밍을 잡는 것은 어지간히 스트레스다.

 

이미지 캡처 : 네이버 지도

그러다 보니 우회전 시 횡단보도 보행자의 보행권을 무시하고 과격한 운전을 하는 운전자를 종종 볼 수 있다. 이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우회전 전용 신호등을 설치하기도 한다. 그런데 이를 모르는 운전자가 생각보다 적지 않다. 안타깝게도 대부분 초행길 운전자가 단속에 적발된다. 대체 무엇이 운전자를 힘들게 하는 걸까?

 

 

우회전 신호등이 잘 보이지 않는다.

이미지 캡처 : 네이버 지도

워낙 설치된 곳이 적다 보니 아직은 우회전 신호등이 익숙하지 않은 운전자가 대다수일 것이다. 그런데 이것보다 더 심각한 건 잘 보이지 않는 곳에 위치한 우회전 신호등이다. 위 장소의 경우 우회전 시 ‘교통센터 부스’, ‘교통 표지판’에 가려 우회전 신호가 뒤늦게 보이는 문제가 있다. 또한 보행자 신호등이 잘 보이지 않는 곳도 많아 운전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운전자는 신경 써야 할게 많다.

운전자 대부분은 우회전을 할 때 기본적으로 전방 보행자 신호, 우회전 후 보행자 신호를 확인한다. 그리고 맞은편에서 좌회전하는 차량, 직진 차량 등을 기본적으로 확인하게 된다. 이때 A필러에 전방 시야가 가려지다 보니 고개를 내밀어 확인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어느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게 없다 보니 매 순산 운전자의 주의가 필요하다.

 

 

교차로, 횡단보도 서행

운전자가 우회전을 할 때 기본사항 모두를 기억하고 있어도 사고는 일어날 수 있다. 때문에 횡단보도 진입 시에는 속도 줄이기, 교차로 우회전 시에는 횡단보도 앞에서 일시 정지하는 습관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교통량이 많은 교차로에는 앞으로 우회전 신호등이 더 많이 설치될 필요가 있다. 하지만 거의 모든 교차로에 설치되기까지 현실적으로 많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이보다 더 먼저 보완되어야 할 기본적인 것들이 있다.

바로 도로 노면 위 희끗한 정지선, 애매모호한 노면 표시 등 운전자를 헷갈리게 하고 억울하게 만드는 도로 위 교통 시스템이다. 그리고 보행자에 대한 운전자의 충분한 배려가 더해진다면 우회전 사고가 지금보다 훨씬 줄어들지 않을까.

 

 

 


좋은 것은 나누라고 배웠습니다. 친구에게도 전해보세요.

카룻

카스토리텔링 :)

0 Comments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선택하기
심리 테스트
성격, 과거, 운명, 미래 등의 다양한 테스트 만들기
퀴즈
OX퀴즈, 다문항 퀴즈 만들기
설문
의사 결정 및 투표 만들기
글쓰기
간편하게 글쓰기
리스티클
리스티클 간단하게 만들기
Image
이미지만 첨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