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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건 몰랐지? 헷갈리는 교차로 통행 방법!

이것만 알면 교차로 통행 문제없다!

 

좌회전 차로에 직진금지 표시가 없다면 직진 가능하다.

1차로 좌회전 표시는 방향보조표시로 직진 금지 표시가 없다면 직진이 가능한 차로이다. 단, 직진 시 다른 자동차의 통행에 방해를 하지 않으며 직진을 해야 한다.단, 직진을 하는 경우 반대편에 차로가 없다면 되도록 직진을 하지 않는 것이 안전하다.

 

 

직진차로인 2차로에서의 좌회전은 지시 위반

직진표시는 지시표시로 이를 어기면  차로위반이다. 이게 지시표시인지 보조표시인지 명확하게 알기 어렵다는게 진짜 문제.

 

 

교차로에서는 앞지르기를 해서는 안된다.

또한 정체중인 교차로에서 끼어들기를 해서도 안된다. 이는 도로교통법 제25조 교차로 통행방법을 위반하는 것이다. 다만, 1차로 좌회전 차선에서 직진을 하는 경우 다른 자동차의 통행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안전하게 진로 변경하는 직진은 가능하다.

 

여기서 잠깐!

교차로는 끼어들기 금지 구역은 아니다. 하지만 차로 변경이 가능한 흰색 점선 구간이라고 해도 정체가 심한 곳(고속도로출구, 교차로 등)에서의 끼어들기는 ‘끼어들기 금지 위반’으로 단속 대상이다. (승용차 기준 범칙금 3만원 또는 과태료 4만원/벌점없음)

 

 

비보호 좌회전은 초록불일때 해야 한다.

맞은편에서 교차로로 진입하는 차량이 없을 때 안전하다고 판단되면 초록불일때 좌회전을 해야 한다.

 

 

보조표지판이 없는 유턴 표시는 무엇?

보조표지판이 없는 유턴은 ‘상시유턴’으로 초록불일때도 유턴을 할 수 있다. 반대편에서 다가오는 차량이 없는지 안전을 확보한 후에 유턴 해야 한다.

 

 

 

여기서 잠깐!!

 

 

 

2017년에는 비보호 좌회전에서 유턴이 가능했다.

 

 

하지만 올해부터는 비보호 좌회전에서의 유턴은 단속 대상이다.

그동안 경찰단속지침과 법원판례가 달랐기 때문이다.

 

 

우회전 차로, 뒤차 빵빵 금지!

앞차는 우회전하려는 뒤차에 차로를 열어줄 의무가 없다. 만약 차로를 열어주다 사고가 발생하면 현실적으로 앞차의 책임이 크다. 양보도 좋지만 지갑 보호가 우선이다.

 

 

우회전 차로가 없어도 직진금지 표시가 없다면 직진 가능하다.

노면에 직진 금지 표시가 있다면 우회전 전용차로가 되겠지만, 대부분은 보조표시만 있다. 이경우에도 마찬가지로 뒤차가 경음기를 울려도 비켜줄 의무는 없다. 단, 직진을 하는 경우 반대편에 차로가 없다면 되도록 직진을 하지 않는 것이 안전하다.

 


좋은 것은 나누라고 배웠습니다. 친구에게도 전해보세요.

카룻

카스토리텔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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