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찝찝한 차로에 관한 이야기,

 

 

이 중 직진을 하면 안 되는 차선은 무엇일까?

답은 뻔해 보이는데..

 

 

정답은,

헐, 이 얼마나 개떡 같은 일인가. 그동안 원칙과 나름의 매너로 길을 비워두었는데, 알고 보니 좌회전, 우회전 표시도 직진이 가능한 곳이었다니 말이다..

 

 

모두 다 직진이 가능한 건 아니라고..

단, 좌/우회전 차로에 직진 금지 표시가 있다면 직진을 해서는 안된다. 직진 금지 표시는 지시 표시로 위반해서는 안된다.

 

 

예를들어 1차로 좌회전 차선에서 직진 시, 2차로 직진차량의 진행을 방해하지 않으면 위반이 아니다.

노면에 표시된 좌회전, 우회전 표시는 지시표시가 아닌 차량이 가야 할 방향을 알려주는 보조 표시기 때문에 직진이 가능하다. 하지만 이걸 아는 사람을 드물다.

만약 좌, 우회전 차선에서 직진을 하는 경우 직진 차량의 진행 방해 또는 사고 위험을 초래하는 등의 난폭 운전 시에는 도로교통법 제48조 제 1항 안전운전 의무 위반을 적용해 범칙금 4만 원에 벌점 10점이 부과된다.

 

 

그럼 직진 금지 표시를 무시하고 직진을 한다면?

직진금지 표시는 지시표시로 이를 어길 시 지시위반에 해당된다. 따라서 벌점 15점 범칙금 6만원.(승용차기준)

 

 

앞에 차선이 없는데 교차로 통행방법 위반 아님?

도로교통법 제25조 교차로 통행방법에는 좌회전 차로에서 직진하는 행위에 대한 규정이 없다. 따라서 직진 차로 차량 통행방해, 앞지르기, 사고 위험 초래 등이 아니라면 단속하지 않는다.

 

 

하지만, 얌생이는 되지 말자.

누가 봐도 교차로가 정체 중인 상황에서 다른 차의 통행을 방해 또는 끼어들기를 하는 경우 도로교통법 제25조 5항 교차로 통행 밥법 위반으로 단속 대상이 된다. 정체 중에는 절대 끼어들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반성한다..

우회전을 할 수 있다는 방향표시로 우회전을 하려면 그림과 같이 2차로을 이용하라는 말이지 ‘직진을 할 수 없다’는 게 아니므로 뒤차가 경적을 울려도 비켜줄 의무는 없다.

 

 

하지만 좌, 우회전에서 직진은 위험하다.

대부분 좌, 우회전 차선에서 직진을 하는 경우 상대방과 본인도 위험에 처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직진하지 않는 것이 좋다.

 

 

핵심정리

불법 행위는 아니다. 하지만 교차로 건너편 차로와 일직선으로 연결되지 않는 구조 하면 자칫 모두가 위험해질 수 있다. 앞서 말했다시피, 이를 아는 운전자가 많지 않기 때문에 진입하는 차로가 꼬이면서 사고가 발생하기도 한다. 따라서 일직선으로 연결되지 않는 좌, 우회전 차로에서는 되도록이면 진진하지 않는 것이 좋다. 사고 발생 시 본인에게 분리하다.

 

 

 

 


좋은 것은 나누라고 배웠습니다. 친구에게도 전해보세요.

1 share
카룻

카스토리텔링 :)

0 Comments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선택하기
심리 테스트
성격, 과거, 운명, 미래 등의 다양한 테스트 만들기
퀴즈
OX퀴즈, 다문항 퀴즈 만들기
설문
의사 결정 및 투표 만들기
글쓰기
간편하게 글쓰기
리스티클
리스티클 간단하게 만들기
Image
이미지만 첨부하기